2023.06.11 - [경제교육/창업교육] - 창의적 사고의 방법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안녕하세요. 월도쌤입니다. 저희는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젝트의 결실인 제품제작을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이 과정은 디자인씽킹 프로세스의 마지막인 프로토타입의 단계입니다.
학생들은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테스트를 한 뒤 수정과정을 거쳐서 실제 제작을 하게됩니다. 오늘은 프로토 타입 수업과정을 공개합니다.
1. 프로토 타입이란?
실제 예시를 들어 프로토타입을 설명합니다. 프로토타입이라는 용어를 모를 뿐이지 예시를 보여주면 아이들은 그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프로토타입이 왜 필요한지도 잘 압니다. 프로토타입 없이 제품 제작을 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냐고 물었더니 아래와 같이 답하더라고요.
실수를 할 수 있어요!
무턱대고 만들었다가 잘 안 팔릴 수도 있어요.
2. 역할 나누기
프로토타입은 단순히 시제품을 만드는 것 뿐 아니라 우리의 판매방식, 실제 고객에게 어떻게 사용되는지도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둠 프로젝트에서 항상 역할을 미리 정해 활동하게 합니다. 그래야 학생들도 스스로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생각하며, 무임승차자가 발생할 확률도 줄어듭니다.
- 제작 : 시제품을 제작하는 역할
- 설명서 : 프로토타입이 실제 제품으로는 어떻게 사용되는지 서술하는 역할
- 메뉴판 : 홍보방안을 실제 메뉴판으로 만들어보며 연습함.
- 대표 : 리더의 역할은 꼭 필요합니다. 다양한 역할을 총괄하고, 선생님과 소통하기 위한 역할입니다.
위의 역할들은 미리 계획서를 받아서 확인하고 실행합니다.
3. 제작하기
찰흙, 부직포, 전지, 도화지, 색상지 등의 재료를 구비하여 학생들이 제작하도록 합니다. 아래는 아이들이 만든 시제품, 설명서, 메뉴판입니다.
4. 평가하기
대표 한명은 자기 팀에 남아 제품을 설명하고 다른 학생들은 다른 팀을 돌아다니며 설명을 듣습니다. 미리 자리를 정리하고, 설명하는 것을 연습하여 우리 상품을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좀 비싸지 않나요?
서로 대화할 일이 없었던 학생들이 장난 섞인 질문이라도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학생들의 평가내용은 보드형 에듀테크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공유합니다.
5. 개선할 점 찾고 최종 완성하기
수정할 점을 정하고 최종 제품을 완성합니다. 아래는 수업에 활용한 설명자료입니다.
실제로 학생들의 제품의 수정사항을 반영하고 비즈하우스에서 주문에 들어갔습니다. 방학 전에 판매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네요...ㅎ 방학전에 제품이 오면 아이들이 쓴 시장님께 전할 편지와 함께 전달하고자 합니다. 또한 작년에 했던 병뚜껑 아이디어를 이용해서 교내 판매도 실시해보려고 합니다.
2023.07.04 - [경제교육/창업교육] - 판촉 주문제작 사이트 비즈하우스 이용방법
비즈하우스 사용법도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오늘도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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