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도쌤의 교실일기/2023 교실일기

2023 3월 금융교육주간 교육 후기

by 월도쌤 2023. 4. 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월도쌤입니다. 3월 4주차는 금융교육주간이었습니다. 오늘은 4월에 접어든지 오래지면 저번 달 금융교육주간 수업 후기를 적어보려 합니다.

 

 

경기초등경제교육연구회 - (3월) 금융교육 주간

금융문맹 상호의 슬기로운 금융생활을 위해 5단계 미션을 수행해주세요! (이 수업과정은 금융감독원에서 제정한 금융교육표준안과 '슬기로운 생활금융' 교재에 기반하여 제작하였습니다.)

sites.google.com

 

금융교육주간이 아니라도 수업자료는 언제든지 사용하셔도 유용합니다. 위의 링크를 따라가서 다운받으세요.

 

1. 1사1교 금융교육 듣기

 

 

월요일은 1사1교 금융교육을 들었습니다. 확실히 금융교육에 특화되신 강사분이 오시니 저에게도 도움이 많이되더라고요. 용돈교육이 그리 어렵게 접근하지 않아도 아이들에게 좋은 교육을 할 수 있겠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세한 후기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ㅎ

 

 

금융감독원 1사1교 금융교육 후기 (용돈교육)

안녕하세요. 오늘은 드디어 1사1교 금융교육 강사선생님들이 오셨는데요. 그 후기를 전하고자 합니다.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중 저는 용돈교육을 실천했습니다. 강사님이 오셔서 2차시를 강의해

castleriver.tistory.com

 

 

2. 오만원 컬러링하기

제가 만든 컬러링 활동지입니다. 돈이 필요한 이유를 알아보고 오만원권 도안을 색칠하면서 오만원 안에 숨겨져 있는 보안 기술을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아이들도 되게 재밌어 하고 각각의 홀로그램 부분이 원래는 어떻게 생겼는지 살펴보며 그릴 수 있어서 재밌는 활동이었습니다.

 

3. 통장 만들기

금융회사가 하는 일을 알아보고 은행이 하는 일 중 적금 통장과 정기예금 통장을 만들어 보는 활동입니다. 자기가 갖고 싶은 물건의 가격을 알아보고 그것을 모으려면 1년 동안 얼마만큼의 금액을 불입해야 하는지 또는 예금해야 하는지 계산해보는 활동입니다. 태블릿을 사용하여 알아보게 되는데 적금이나 예금 중 하나만 선택하는 것이 설명면에서나 시간면에서나 나은 선택이었습니다.

 

창피하게도 제가 만든 수업이지만 좀 실패했네요...ㅎ 적금과 정기예금의 차이를 알려주려고 했으나 아이들이 네이버 적금계산기와 예금계산기도 구별하지 못했습니다. 하나만 설명하고 통장을 만들어본 뒤 그 다음에 다른 상품에 대해 설명만 따로 하는 게 좋아보입니다.

 

4. 금융 부루마블

 

다음은 수입과 지출의 종류를 알아보고 수입과 지출이 적용되어 있는 부루마블 게임을 하는 시간입니다. 주사위가 필요하지만 저희 반은 주사위 사이트를 사용했어요. 짝꿍게임을 할 만큼의 주사위가 없었거든요..ㅎ 게임이 매우 단순하고 설명도 잘 되어 있어 아이들과 재밌게 했습니다. 1사1교에서 했던 용돈게임과 비슷한 측면이 많은데 훨씬 아이들이 직관적으로 계산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용돈게임은 나중에 이자가 들어오거나 기부를 할지 말지 선택하는 등의 의사결정이 많아서 좀 더 고학년에 맞아보이고 이번 활동은 저학년도 재미있게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5. 투자 게임

 

다음은 모둠형 게임인 투자게임입니다. 각 라운드 마다 아이들에게 뉴스로 정보를 주고 주식, 채권, 예금을 매수하도록 합니다. 그 다음 각자의 선택에 따라 수익률이 바뀌는 게임입니다. 

 

아이들의 의사결정과정에서 하는 열띤 토론이 매우 재미있습니다. 대부분 재밌게 했던 수업인데 하나 아쉬운 점은 주식에 대한 정보가 명확하지 않고, 채권 주식의 차이가 아이들에게 어렵다는 것, 사전에 뉴스로 정보가 나오고 나중에는 정보가 안나와서 왜 그 가격이 되었는지 설명이 좀 부족하다는 점이었습니다. 

 

조금만 보완하면 정말 재미있는 게임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 보험게임도 있는데 요건 시간이 도저히 안되더라고요.
매일 한교시씩 시간을 뺀다는 게 쉬운 일이 아니라는 걸 알았습니다. 

 

보험게임은 시간을 또 내서 해보려고 합니다. 연구회 첫활동으로 했던 금융교육주간 자료개발은 시행착오가 많았지만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굳이 모든 영역을 다루지 않아도 한 부루마블 게임에 투자, 지출, 수입을 모두 섞어도 괜찮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선생님들이 만드시는 자료들의 유형을 게임말고도 만들기, 미술활동 등으로 다양화 하는 것이 여러 선생님들의 취향에 맞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더라고요. 

 

금융교육주간을 이미 놓치셨다면 지금이라도 저희 활동들 해보시는 것이 어떠신가요? 감사합니다. 월도쌤 이성강이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