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업하는 성강쌤입니다.
오늘은 도서를 집필 중인 선생님들과 팀을 이뤄
방학 중 실시한 경제캠프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방학 중 학생들과 캠프를 기획 중이시라면?
또는 비슷한 활동을 계획 중이시다면
참고하시기 좋을 듯하여 업로드합니다.
이번에 기획한 캠프는 금융보다 창업활동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금융은 다양한 학년을 대상으로 운영하기에는
적절하지 않은 듯 하여 비중을 두지 않았으나 활동을 발전시킨다면
기업 설립 시 대출, 학생들이 수익을 저축하는 등의 금융활동과
연계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간단한 수업 순서는 세단계로 제시할 수 있습니다.
기업가정신의 이해 > 상품 제작 및 판매 > 정산 및 반성
약 15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여 캠프를 진행하였으며
1-3교시 동안 진행하였습니다.
1. 기업가 정신 알기
20-30분동안 우리 주변의 기업 찾기, 기업의 의미, 기업가 정신에 대해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기업이 사회에 기여하는 부분에 대해 중점적으로 교육하였습니다.
초등 수준에서 기업가 정신에 대해 깊게 들어가면 어려운 점들이 많기에
간단한 수준의 수업을 준비했습니다.
2. 사업아이템 소개 및 선정회의
3개의 모둠으로 나눠 선생님들이 각 모둠을 맡아 진행하였습니다.
각 사업 아이템별로 구입해야 할 재료가 다르며
재료는 기업의 자본금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모둠별 회의를 통해 사업아이템을 선정하고 기업을 설립합니다.
예상대로 슈링클스가 가장 인기가 많았으나
예상외로 그림에 부담이 있는 학생들의 양말목 선호도가 높았습니다.
아이템 선정 시 학생들의 다양한 재능을 고려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사업자 등록 및 재료 구입
학생들 개개인에게는 12코인이 지급되었으며 이 코인을 모아
기업을 설립합니다.
사업자 등록에는 3코인이 필요하며, 사업아이템별 재료는 가격이 모두 다릅니다.
하지만 10개를 생산했을 때 개별 1코인 정도의 재료값이 들도록 설정하였습니다.
재료는 상품제작을 하면서 얼마든지 더 구입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들이 의사결정과정에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했습니다.
기업에 들어온 돈과 나간 돈은 매출장부로 작성하며
정산을 할 때 실제 돈통에 들어온 돈과 비교할 수 있게 합니다.
그래서 모둠활동 중에 대표와 매출장부 작성 역할을 부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자본금을 모을 때 앞으로도 재료를 구입해야 하기에
넉넉하게 돈을 모으는 게 좋습니다. 저희는 초기 비용만 딱 모았더니
추가재료 구입을 할 때마다 돈을 모으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3. 상품 제작 및 가격결정
재료를 구입했다면 상품을 제작합니다.
시간이 많은 상황이라면 교사가 모둠별로 지도할 필요는 없겠으나
3교시 동안 진행되는 캠프이기에
모둠별로 교사가 지도하여 상품을 제작했습니다.
제작시간은 1시간 정도가 소요되었습니다.
아까 말씀드린대로 제작 도중에 재료가 더 필요하면
더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 시간에는 기업간판도 제작하여 설치하도록 하였습니다.
개인돈과 기업돈이 구별되기 위해 모둠별 돈통이 꼭 필요합니다.
가격결정은 학생들이 얼마나 수익을 거둘 수 있는지
비용을 감안하여 계산하도록 합니다. 지도교사의 도움이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일단 4코인으로 하고 안팔리면 3코인으로 깎아줄래요!
학생들의 다양한 판매전략이 나올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얻은 수익은 나눠가질 수 있다고 하여 수익에 대해
의욕을 북돋아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4. 거래하기
모둠원을 반으로 나눠 A,B팀으로 나누고
판매와 구매를 번갈아 가면서 체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당연히 판매상품도 반으로 나눴습니다.
간판을 설치하고 가게에 상품을 진열합니다.
반드시 판매할 때마다 매출장부를 작성하도록 합니다.
각각 10분으로 계획하고 번갈아가며 활동하게 하였으나
상품이 더 빨리 소진되었습니다.
직원할인으로 우리가 반값에 하나만 사면 안돼요?
열심히 노력하여 생산한 상품이라
스스로 만든 상품에 애착이 많아 파는 것을 아까워 하기도 합니다.
거래하기 앞서 스스로 하나씩 살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도 좋은 듯합니다.
세일합니다! 얼마 있으세요?
재미있는 마케팅 전략이 나오는 과정입니다.
시간을 정해두고 마감시간이 임박함을 알려주어
학생들이 가격을 할인하기도 하고 사은품을 주는 등 다양한
전략이 나올 수 있게 유도합니다.
5. 정산 및 반성하기
매출장부 작성한 내용과 돈통에 들어온 돈을 확인하고
간단한 수익과 비용을 파악하고 이익을 얼마나 거두었는지 확인합니다.
정산 내용에 만족하는지 여부를 적고, 그 이유를 이야기해보도록 하였습니다.
얻은 수익은 학생들이 나눠가지도록 하였습니다.
예산 여유가 된다면 이것으로 상품들을 구매하는 활동을 추가하던가
코인 자체가 초콜렛 등의 효용가치가 있는 재화였다면 더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소감문까지 작성하고 수업을 마쳤더니
계획했던 3교시를 딱 맞췄습니다.
결론 정리
준비물
사업아이템 재료, 돈통, 사업자등록증, 활동용 화폐, 매출장부, 간판거치대, 학용품
활동시간
120분
반성할 점
1. 활동용 화폐의 효용가치를 강구
EX) 초콜릿, 기념품구입
2. 기업 설립 시 자본금 넉넉하게 모으기
: 추가 재료 구입
'월도쌤의 경제교육 > 기업가 정신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융교육)교실에 투자 도입하기 feat.투자동의서 (1) | 2023.02.22 |
---|---|
[6실과] 지적재산권 수업 만들기! 교복에 버버리 디자인이? (0) | 2023.02.21 |
명랑초등창업반 이은주선생님 연수 수강 후기 (0) | 2023.02.20 |
창비교육연수원 직무연수 강의 후기 (0) | 2023.02.10 |
인디스쿨 경제교육 나눔연수 후기(창업교육 노하우 대방출) (0) | 2023.0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