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03 - [AI 융합교육, 에듀테크 활용 교육] - 경기도 디지털 선도학교 워크숍
경기도 교육청은 디지털 선도학교 담당자를 터치교사단을 위촉합니다. 그 덕분에 저는 올해 정말 바쁜 한 해를 보내고 있습니다. 교육부에서 역점사업으로 미는 사업이 바로 터치교사단과 디지털 선도학교이기 때문에 육성하기 위한 노력이 정말 대단합니다.
터치교사단이 뭘까요?
* T.O.U.C.H. (터치, Teachers who Upgrade Class with High-tech) 교사단 -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맞춤 교육을 구현하고, 학생들과의 인간적인 연결을 통해 학생들의 성장을 이끄는 교사 그룹
아직 터치교사단을 들어보지 못한 분들을 위해 간단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교육부는 지난 2월에 디지털 교과서 적용 전에 디지털 기반의 교육 전환을 위해 디지털 선도학교와 터치 교사단을 육성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교육부가 내세우는 하이터치와 하이테크를 전파할 수 있는 인력을 키우기 위함이었죠. 전국 교육청에서 400여 명의 터치교사단이 선정되었고 7-8월 동안 집중 연수과정을 이수했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정책 결정 과정에 참여하게 된다고 하네요.
심지어 출범식도 개최했습니다. 교사를 중심으로 이런 걸 하는 건 저는 처음 봅니다. 하지만 금요일 낮 14시에 코엑스에 다 때려치우고 갈 수 있는 교사가 얼마나 될지는 모르겠습니다...허허 중등선생님을 수업을 빼는 날도 있으니 가능할 수 있을 테지만 저는 절대 갈 수 없겠더라고요
오늘은 여름 방학 중에 8일 간 실시한 터치교사단 연수를 간단히 되돌아보고자 합니다. 다양한 연수기관이 참여하여 400여 명의 터치교사단과 함께 디지털교과서 도입을 위한 연수를 진행했습니다. 모두 숙박이 필요한 연수였고요.
저는 그중에서 정보교육학회에서 기획하고 리베라호텔에서 실시하는 연수를 들었습니다. 대충 연수 시간표를 보여드립니다. 정말...하루종일 연수를 들었어요.
본격적으로 연수내용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연수의 목적은 디지털 교과서를 도입하기 전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가져야 할 역량을 키워주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강의들은 기존의 에듀테크 연수와 약간은 다른 모습입니다. 코스웨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AI교육이 어떻게 학교 현장에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강의로 내용을 채웠습니다. 터치교사단이 디지털 교육을 확산시키기를 원하는 만큼 배우는 연수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선생님들이 직접 코스웨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고 토의하며 결과를 도출하는 강의가 많았습니다. 실제로 여기서 도출된 내용은 얼마전 코엑스에서 있었던 '코리아 에듀테크 페어'에서 공개되기도 했습니다. 저도 디지털 교과서의 모습을 상상하며 디지털 교과서의 대시보드를 제작해 보기도 했습니다.
연수 내용에 전부 AI코스웨어만 있는 것 보이시나요? 실제로 연수를 기획한 분들도 디지털 교과서의 실체가 아직 없다보니 상상만으로 연수를 구성하는 것에 많은 어려움이 있으셨다고 합니다. 그래도 이런 분야에 관심있고, 열정있는 선생님들이 많이 참여하시다보니 좋은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었습니다.
연수는 정말 쾌적한 환경에서 들었지만 디지털교과서를 상상하기엔 아직 갈 길이 먼 것 같습니다. 저는 사실 처음엔 정말로 터치교사단으로서 디지털 교과서를 제작하고 있는 업체, 교육부, 학술정보원 직원분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협업하는 자리로 기대했었거든요. 아직은 걸음마 단계인 만큼 학교에서 코스웨어를 사용해보며 얻은 학습데이터를 가지고 실제 모습을 만들어 갈 것으로 보입니다.
아시겠지만 25년부터는 전국학교에서 디지털교과서가 전면 도입됩니다. 우리의 교실은 어떻게 바뀌어 있을까요?
'월도쌤의 일상정리 > 무조건 도움 되는 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부] 이제부턴 5등급? 2028 수능 개편 어떻게 되나? (3) | 2023.10.11 |
---|---|
랜더스필드 N3 블럭 시야 후기 (0) | 2023.10.07 |
구글 본사 방문후기 (2) | 2023.10.04 |
결혼 관련 명언과 멘트 11개 (2) | 2023.07.13 |
초등학생이 읽기 좋은 신문 <어린이 경제 신문> (0) | 2023.07.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