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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도쌤의 경제교육/기업가 정신 교육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문제 정의 하기

by 월도쌤 2023. 6.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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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희  반은 '동두천 인구감소 문제'를 주제로 디자인 씽킹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씽킹은 공감-문제 정의-아이디어 생성-프로토타입 제작-테스트의 과정을 거칩니다.

 
 
저번 시간까지는 디자인씽킹 프로젝트의 공감단계로서 동두천시민의 삶을 둘러보고 어떤 불편함을 느끼는지, 인구 감소는 왜 일어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다양한 곳에 설문을 돌린 결과 꽤 넉넉한 양의 설문답변을 얻을 수 있었는데요.
 
어떤 내용이 있었을지 궁금하시지 않나요?
 
각 모둠당 배포했던 설문에 약 25개 정도의 답변이 달렸습니다. 물론 많은 양은 아니었지만 이 정도만 해도 아이들과 활동하기에는 충분해서 설문 마감인 수요일까지 시간은 남았지만 설문 내용 분석을 시작했습니다.
 

문제 정의 단계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의 '문제 정의 단계'는 어떤 것이 진짜 문제인지를 찾아가는 과정입니다. 사회과의 문제해결수업 모형으로 예를 들자면, 문제의 원인 찾기 단계에 해당합니다. 
 

구글 설문지 답변 내용

 
 
저희반 아이들이 받은 설문들 중 일부입니다. 이렇게 받은 설문 내용을 살펴보고 아이들은 질문 별 가장 많이 나온 답변을 분류하고 동두천 인구감소의 원인이 무엇인지 찾았습니다. 
 
 

 
저희반의 대부분의 수업은 태블릿을 이용합니다.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이용해 구글 설문에 담겼던 내용을 살펴보는 모습니다.
 
 

 
 

사실 인구 감소의 원인을 찾는 건 아이들 수준에서 매우 어렵습니다.

 
 
캔바의 협업 기능을 이용해 설문 내용을 분석하였습니다. 설문내용을 살펴보고 인구감소의 원인을 찾은 뒤 그 원인을 5whys 방법을 이용하여 다시 한번 깊게 살펴보는 과정을 도입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 단계는 이미 설문을 살펴보는 단계가 있어서 필요하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병원이 적고, 편의시설이 적은 것 하나만으로 충분한 문제의 원인이었습니다.

사실 인구 감소 문제를 찾는 것은 아이들에게 정말 어렵습니다. 어른들도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니까요. 그래서 4whys로 단계를 줄였습니다만 그 전에 찾은 병원과 편의시설 부족으로 문제를 종결했어도 원활한 활동이 되었을 것 같습니다. 약간 아쉬운 부분이네요. 
 

 

캔바로 협업하는 과정을 찍어보았습니다. 신기하지 않나요?

 
구글 슬라이드보다 훨씬 더 직관적인 협업 과정을 갖고 있어 매우 편합니다ㅎㅎㅎ 막간을 이용한 캔바 홍보였습니다. 이제 본론으로 돌아와서 아이들이 찾은 문제를 발표하고 이야기를 나눠야겠죠?
 

 
 
캔바로 만든 자료를 바로 친구들에게 공유하며 모둠에서 생각한 동두천 인구감소의 원인을 발표했습니다. 오늘은 문제해결을 위한 날이 아니고 문제를 찾기 위한 날이므로 문제해결을 생각하지 않고 문제에만 집중하여 발표하도록 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제 아이디어 생성을 해볼 차례입니다. 지금까지 수업의 흐름은 이렇습니다. 
 

  • 국토의 인구분포를 보고 인구 편중 문제 발견하기
  • 수도권에서 우리 동두천은 왜 인구가 감소하는지 알아보기
  • 앞으로 인구편중문제는 어떻게 변화할지, 우리 동두천은 어떻게 될 지 생각하기
  • 동두천의 인구 감소의 원인을 알아보기

 
원인까지는 찾았으니 다음 시간부터는 어떻게 해결할지 생각해보도록 할 예정입니다. 물론, 주제가 어려운 주제인 만큼 아이들 중에서는 우리가 해결하기 어려운 일자리 문제에 집중하거나, 문제를 제가 원하는 방향대로 찾지 못한 아이들도 있었습니다. 저는 사실 해결하기 쉬운 정책 제안, 시설 건립 요청의 방향으로 갔으면 했거든요. 그래도 설문 내용에서 정보를 모두 잘 찾아주었어요. 문제 핵결 방법은 생각하지 말고 문제에 집중하도록 했으니 아이들은 지시에 잘 따라준 것입니다.
 
 

 

바로 이런 친구들처럼요.

 
어떻게 해결책을 생성해야 할 지 제 속으론 좀 막막하지만 아이들이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코칭하는 것이 제 역할이니까요. 앞으로 이 친구들의 행보도 기대해주세요.
 
다음 포스팅은 아이들이 생성한 해결방안 아이디어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월도쌤  이성강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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