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슴벌레 사육 용품 가성비 대체품 목록
요새 아이들과 교실에서 사슴벌레를 키우고 있는데요. 사슴벌레 사육을 위해서는 자잘한 곤충 용품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곤충 사육 용품을 제작하는 업체들이 많지 않다보니 불편함이 많습니다. 가격도 비싸고, 성능이 마음에 들지도 않고요. 학교 예산도 다 써서 교실에서 아이들과 키우는 것임에도 제 사비로 구입을 해야 하는데요. 돈을 아끼기 위해 대체품을 쿠팡에서 찾아보았습니다. 배송비 문제도 해결되니 훨씬 저렴해져서 은근 대체할 것이 있더라고요.
푸딩컵
푸딩균사를 만들거나 1령, 2령의 유충들을 키울 때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보통 푸딩컵은 전용 업체에서는 250ml 기준으로 400원 정도의 가격에 판매합니다. 이 제품을 사도 되긴한데 너무 말랑거리는 재질의 용품들이라서 비슷한 가격에 더 질 좋은 제품을 찾아보았습니다.
250ml짜리 슬라임 담는 용기입니다. 훨씬 더 단단해서 쌓아서 사용할 수도 있고 밀폐도 됩니다. 용기가 원래 작기 때문에 시인성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30개 들이 9540원이니까 1개 당 320원 정도 하는 금액입니다. 대량 구입이라서 싸다고 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대부분 업체에서도 10개씩 묶음으로 판매합니다. 산란하면 10개 이상이 필요하기 때문에 20개 이상을 구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산란을 받으면 아이들 나눠주려고 넉넉히 준비하였지만요.
유충병
850ml 기준으로 유충병은 800원 1100ml 기준으로 1300원에 판매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불투명해서 관리가 불편하고, 병 입구가 좁아서 관리가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저에게만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도 대체할 만한 것들이 있습니다. 적당한 용기를 찾느라 애를 먹었는데 젓갈통을 사용하면 되겠더라고요.
1kg 젓갈통을 구입하면 개당 800원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제품은 20개 들이를 구입해야 개당 가격이 800원인데 용량이 1160ml라고 합니다. 왼쪽 제품은 1개씩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핸드 프레스
톱밥을 뭉쳐주기 위해 도구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 핸드프레스가 별거 아님에도 불구하고 만원이 넘어가는 가격에 의문이 생겼었는데요. 대체품을 찾아보니 홍두깨나 절구를 사용하면 되겠다 싶더라고요.
절구가 개 당 3000원 정도면 좋은 제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멋이 있지는 않지만 충분히 사용할 만 해보이지 않나요? 뚜껑이 작으면 애로사항이 많겠지만 위의 대체품 유충병을 사용하면 충분히 가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곤충 집개
손으로 곤충이나 젤리를 만지기가 불편하고, 찝찝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집개를 사용합니다. 곤충 전용 집개가 있지만 만원 가까이 합니다. 이 때도 대체품이 있습니다.
의료용 핀셋이며 2개에 6000원 정도면 구입할 수 있습니다. 25cm짜리 긴 제품을 사니까 엄청 편합니다.
사육통
언젠가 성충 대량 사육을 하게 된다면 이런 방법을 사용하고 싶습니다. 물론 그럴 일은 없지만요...ㅎ 성충 개별 사육을 위해 적층하여 사용하면 좋을 것 같은 제품입니다. 네오박스 30 보다 훨씬 저렴하네요. 개당 2500원 정도면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